장애를 의미하는 단어 Disability는 불가능(Inability)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최근 여러 장애 인식개선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장애인이 사회에서 완벽하게 공존하기는 어렵다는 인식으로 인해 대부분이 한계를 정하고 있습니다.

 

예술, 특히 미술에는 장애에 대한 차별이 없습니다. 

그저 장애인들에게 치료 목적으로 활용되던 ‘미술’이 하나의 독창적인 예술로 인정받고, 예술가로 성장해 우리 사회와 소통하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실제 미술계에서는 ‘지적장애인 미술작품 분야’를 아르브뤼(Art Brut)라는 별도의 용어로 부르고 있습니다. 

유럽, 미국, 일본 등 미술 선진국에서는 이미 엄연한 장르의 하나로 인정받아 전용미술관이 건립되는 등 활발히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밀알문화예술센터도 발달장애인의 잠재력을 믿고, 다양한 작품 창작과 공연 활동으로써 장애인의 예술적 감각과 역량을 세상에 선보입니다.

  1. 아동·청소년기부터 미술, 음악, 체육 분야의 재능을 길러주는 교육지원사업,
  2. 이들이 자라 전문 문화예술인으로 살아갈 초석을 다지는 작가 육성사업,
  3. 직업인이 되어 미술창작과 음악연주로 사회의 편견을 넘어서는 장애 인식개선 사업을 추진합니다.

문화로써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사회를 만드는 밀알복지재단의 문화예술 전문 센터입니다.


  • 사회적 인식 개선 및 통합 촉진
    중증(발달)장애인의 음악, 체육, 미술활동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다양한 기업의 장애인의 연계 고용확대와 사회 통합을 도모합니다.


  • 재능 개발을 위한 기능강화 교육 및 사회재활 기능 강화
    장애 유형별 특성에 따라 전문 지도교사를 통한 체계적 음악레슨, 미술교육, 체육훈련을 제공합니다.
    대상자는 공연 개최, 워크숍 참여, 전시회 개최, 대회 출전 등의 참여 과정에서 타 동료 및 지도자와 소통, 협동 방법을 배워갑니다.


  • 강사 양성을 통한 일자리 제공
    문화·예술에 재능을 가진 성인 중증(발달)장애인을 직업 예술인 및 장애인 인식개선 강사로 양성하여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네트워크 형성
    각 지역의 오케스트라, 미술협회와 협연 및 협력하고, 후원기업 내 행사 참여를 통하여 사회 구성원들과 WIN-WIN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대표자명 :  홍정길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밤고개로 1길 34 (수서동)

밀알복지재단 대표번호 : 02-3411-4664

밀알문화예술센터 대표번호 : 070-8708-9670

이메일 : art@miral.org